크라우드펀딩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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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라우드펀딩이란?

2014년 크라우드펀딩 현황 유럽 3.26us$(billion), 북미 9.46us$(billion), 아시아 3.4 us$(billion) 아시아 지역 내 크라우드펀딩 규모는 2014년 처음으로 유럽 지역을 앞질렀다. 아시아는 북미 지역 다음으로 세계에서 가장 큰 크라우드펀딩 시장이 형성되고 있는 곳이다. 크라우드펀딩은 새롭게 개발한 아이템을 사업화하기 위해 가족 또는 친구와 같은 개인적인 관계를 통해 재원을 확보하던 전통적인 방식에서 그 유래를 찾아볼 수 있다. 최근 온라인 시장이 발달된 선진국을 중심으로 활성화되기 시작한 크라우드펀딩은 2008년 금융 위기 이후 재정적인 문제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예술인, 기업가, 예비 창업인의 활동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고 있다. 이뿐 아니라 개발협력 분야에 있어서도 크라우드펀딩은 저개발국의 발전을 돕기 위하여 대중의 참여를 독려하고 효과적으로 재원을 확보할 수 있는 새로운 대안으로 주목받고 있다.

크라우드펀딩 전문 연구기관인 ‘매솔루션(massolultion)’에 따르면, 전세계 크라우드펀딩 시장 규모는 2014년 162억 달러로 2013년 61억 달러 대비 167%가 증가하였으며, 2015년에는 344억 달러로 증가할 것으로 예측하였다. 지역별로 분석할 때 2014년 아시아 지역에서의 크라우드펀딩 규모는 320% 증대되어 유럽의 모금액을 추월, 북미 지역에 이어 2번째로 큰 크라우드펀딩 시장이 조성되었다. (이는 전 세계 활동 중인 1250개의 크라우드펀딩 플랫폼으로부터 집계한 내역이다.)

크라우드펀딩의 역사

Joseph Pulitzer 사진기록으로 남아있는 크라우드펀딩 관련 프로젝트 중 가장 대표적인 것으로 미국의 독립선언 100주년을 기념하여 프랑스에서 미국에 선물로 제공한 ‘자유의 여신상(Statue of Liberty)’ 제작을 꼽는다. 자유의 여신상 제작을 위한 자금은 양국이 공동으로 지원하기로 합의하였으나 , 양국 모두 충분한 재원을 확보하지 못하여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이를 타개하기 위해 복권을 발행, 자유의 여신상 미니어쳐를 제공하여 파는 등 다양한 방법을 시행하였으나 여전히 자금난에 시달리게 되었다.

다양한 노력 끝에 조각상 부분은 가까스로 완성되었으나, 프랑스에서 미국까지 조각상을 운송하기 위한 운송비와 받침대 제작 비용은 여전히 마련되지 못했다. 신문 The World 편집자인 Joseph Pulitzer는 자금을 모으기 위해 재원 마련에 동참한 모든 이들의 이름을 신문에 게재하겠다고 밝혔으며, 이 운동이 시작된 지 6개월이 지나 남은 작업을 위한 재원이 모두 확보되었다. 이 때 모금에 참여한 대부분의 시민들이 제공한 금액은 1달러 미만의 적은 액수였다.

이후로, 많은 다양한 프로젝트들은 민간인의 소액 기부를 통해 실현되었으며 인터넷의 발달 및 보급으로 현재는 보다 투명한 재원 확보가 가능해질 수 있게 되었다.

크라우드펀딩의 종류

Massolution’s Crowdfunding Industry Report에 따르면, 크라우드펀딩은 투자에 대한 보상 방식에 따라 같은 4가지 유형으로 분류된다.

  • 지분형 : 투자자가 수익의 일정 부분은 지분으로 얻는 형태
  • 대출형 : 금융기관 중개 없이 소액 투자자가 프로젝트에 투자하여 일정 기간 이후 투자자금을 회수
  • 보상형 : 투자자는 보상에 대한 기대 없이 투자하며 다만 감사의 표시로 비금전적인 보상을 받음
  • 기부형 : 비금전적인 보상을 기대하지 않으며, 인도주의적 목적의 사업과 결합되어 자주 사용됨
크라우드 펀딩 종류
투자형 비투자형
지분형
(Equity-based)
대출형
(Lending-based)
후원형
(Reward-based)
기부형
(Donation-based)
GrowVC (INT)
www.grwovc.com
*Kiva (INT)
www.kiva.org
Kickstarter (INT)
www.kickstarter.com
GlobalGiving (INT)
www.globalgiving.org
Innovatrs (INT)
www.innovatrs.com
Zidisha (INT)
www.zidisha.org
Indiegogo (INT)
www.indiegogo.com
JustGiving (INT)
www.justgiving.com
Seedmatch (DE)
www.seedmatch.de
Prosper (US)
www.prosper.com
Rockethub (INT)
www.rockethub.com
FirstGiving (INT)
www.firstgiving.com
Crowdcube (UK)
www.crowdcube.com
Lending Club (US)
www.lendingclub.com
Startnext (DE)
www.startnext.de
Betterplace (DE)
www.betterplace.org
WeFund (UK)
www.wefunder.com
Smava (DE)
www.smava.de
Verkami (ESP)
www.verkami.com
HelpDirect (DE)
www.helpdirect.org
WiSeed (FR)
www.wiseed.fr
Zopa (UK)
uk.zopa.com
Pozible (AUS)
www.pozible.com
Respekt.net (AT)
www.respekt.net
OurCrowd (ISR)
www.ourcrowd.com
8percent (KR)
www.8percent.kr
Wadiz (KR)
www.wadiz.kr
*TheBridge (INT)
www.thebridgetogether.com

* 기부형과 대출형 두 분류에 모두 해당 됨

개발협력과 크라우드펀딩

최근 개발협력의 흐름 중 주목할 부분은 개발을 위한 민간자본의 활용이 늘어나고 있는 점이다. 그 이유는 정부 ODA와 비영리기관의 재정만으로 개발도상국의 지속적인 경제성장과 빈곤퇴치를 해결할 수 없다는 인식에서부터 시작되었다. 모건스탠리 등 투자은행부터 대기업의 자본이 개발영역으로 들어가고 있고, 개인들도 크라우드 펀딩을 통해서 개발협력에 참여하고 있다. 현재 Kict-starter, Kopernik, KIVA, 더 브릿지 등 다양한 크라우드 펀딩 기관들이 개인의 자금이 개발협력으로 흘러갈 수 있도록 플랫폼 수행하고 있다.

Kick Starter : 자금력을 갖추지 못한 다양한 프로젝트를 지원하는 곳.개인이 제작한 디자인 작품과 같이 예술품을 비롯하여 소외된 계층을 지원하기 위한 적정기술 등 다양한 프로젝트에 대한 모금이 현재 진행 중이다.

Kopernik : 개도국 현지인들을 위한 기술 제품들을 모은 기술 플랫폼. 이 곳을 통해 소개한 해당 업체의 특정 제품이 현지 수요에 부합될 경우 크라우드 펀딩이나 모금 등을 통해 구매력이 없는 현지인들에게 해당 제품이 현지에 공급될 수 있도록 자금이 마련되는 공간을 제공한다.

더 브릿지 : 개도국 현지 기업의 자립을 위해 계획된 프로젝트에 크라우드 펀딩 방식을 통하여 자금을 지원하는 플랫폼. 투자된 자금은 기업이 이윤을 얻게 된 이후 개별 투자자들에게 포인트로 환급되며, 환급된 포인트는 또 다시 다른 프로젝트를 지원하는데 사용되어 적정기술 후원의 선순환 구조를 마련하였다.

KICKSTARTER로고, KOPERNIK(SERVING THE LAST MILE)로고 THE BRIDGE(Value of togetherness)로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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